여기에 광고하세요!!

서울시, '안전등급 D' 서소문고가차도 8월 17일부터 철거…내년 5월 완료 목표

이상욱 기자

등록 2025-07-29 11:14

서울시가 1966년 건설된 노후 교량 ‘서소문고가차도’에 대해 다음 달 17일부터 단계적 철거에 나선다. 구조적 결함과 반복된 손상으로 ‘안전등급 D’ 판정을 받은 데 따른 조치로, 시는 시민 안전을 위해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교통 혼잡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월) 오전 중구 서소문고가차도 철거를 앞두고 현장을 방문해 주변 교통 흐름을 확인하고 있다.

서소문고가차도는 충정로역과 시청역을 연결하는 총 길이 335m, 폭 14.9m의 도로로, 하루 평균 약 4만 대의 차량이 통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8월 17일 시청→충정로 방향 1개 차로를 우선 폐쇄하고, 24일부터는 충정로→시청 방향 차로도 순차적으로 통제한다. 전면 통제는 9월 21일 자정부터 이뤄지며, 본격적인 철거 공사는 내년 5월까지 약 10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19년부터 수차례에 걸쳐 교각 콘크리트 박락, 철근 부식, 보 강선 파손 등 주요 부재 손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한 사실을 확인하고, 보수공사와 중차량 통행 제한(30톤→10톤), 계측기 운영 등 안전관리를 이어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손상으로 인해 “시설 수명이 다했다”는 판단 아래 철거를 최종 결정했다.


시는 공사에 따른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노선 조정 및 우회도로 안내 등 교통대책을 병행한다. 


광역버스 20개 노선은 8월 17일부터, 인천·경기버스는 홍대입구역 회차 및 통일로·사직로·새문안로 등 우회경로로 운행을 전환할 예정이다. 서울 시내버스 23개 노선 중 일부는 교통체계 변경에 따라 9월 21일부터 단계적으로 우회한다.


근거리 우회도로 안내[시청↔충정로] - 주우회로: 충정로-새문안로-종로 / 충정로-통일로-칠패로-세종대로-을지로 / 충정로-중림로-청파로-세종대로-을지로

일반차량은 사직로, 새문안로, 세종대로 등으로의 우회 이용이 권장된다. 서울시는 마포-중구 간 주요 진출입 경로를 상세히 안내하고, 교통전광판(VMS), 버스정보안내기(BIT), 현수막, 내비게이션 앱 등을 통해 철거공사 관련 정보를 사전에 제공할 계획이다.


철거 이후에는 즉시 신설 고가차도 공사에 돌입할 예정이며, 2026년 5월 착공해 20개월 간의 공사를 거쳐 2028년 2월 완공을 목표로 한다.


안대희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소문고가차도는 현재 구조적으로 심각한 결함이 확인된 상태로, 철거는 시민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공사 기간 중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행정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8일(월)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소문고가차도’ 현장을 점검하고 “시민 안전을 위해 서소문고가차도 철거가 불가피하다”며 철거기간 시민들의 이해를 구했다. 


또한 “철거 기간 동안 교통체증으로 인한 시민들의 큰 불편이 우려되는 만큼 각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기관과 면밀히 협조해 공사 중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이상욱

이상욱

기자

이재명, 차기 대선 적합도 1위…가상대결서도 과반 육박

전국지표조사(NBS)의 2025년 5월 1주차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차기 대통령 적합도 1위(42%)를 기록하고 가상 3자대결에서도 45~46%의 고른 지지율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이재명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가 2025.04.30.(수)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하여 구호를 외

서울뉴스오알지
발행인다다미디어
편집인다다미디어
연락처070)4639-5352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4동 502호
다다미디어

서울뉴스오알지 © 서울뉴스오알지 All rights reserved.

서울뉴스오알지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